보정프로그램

2012. 2. 11. 00:02사진정보


요즘 날씨가 많이 추워 사진을 못찍은 관계로
제가 사용하고 있는 보정프로그램 소개를 좀 해볼까 합니다.
물론 다들 사용하고 계신 프로그램이겠지만 가끔 어떤 보정 프로그램을 사용하느냐란 문의가 있어
이렇게 정리해 봅니다.

전 딱히 한가지를 정해 놓고 사용하는 보정프로그램은 없습니다.
사진의 중요도에 따라서 그때 그때 맞게 사용하는 관계로 각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는 완벽하진 않지만
편리함은 이루말 할 수 없습니다.

1. 막사진용 보정 프로그램 (ACDsee 7.0)
일반적으로 가볍게 찍은 사진들을 보정할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ACDsee 7.0를 사용합니다.
어떤 프로그램보다 가볍고 간편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사진의 고유 픽셀을 망치기도 합니다.




2. 초급사진용 보정 프로그램 (PhotoScape)
사실 PhotoScape 도 막 사진용으로 주로 사용하지만 ACDsee 7.0 보다는 좀더 중요한 사진을 보정할때 주로 사용합니다.
가볍고 간편하면서 어려가지 많은 기능이 있어 테스트용 사진을 만들거나 간단한 편집이 가능해서 가볍게 사용할때 주로 쓰는 보정프로그램입니다.




3. 중급사진용 보정 프로그램 (Digital Photo Professional)
주로 DPP라는 보정프로그램으로 캐논 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RAW 파일로 저장시엔 주로 사용하였으나 아래에 소개할 Lightroom(라이트룸)이란 프로그램때문에 요즘엔 거이 사용하지 않고 있네요
아무래도 캐논사에서 제공한 프로그램이므로 캐논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보정하는데에 있어서는 가장 안성마춤이라 생각됩니다.

 




4. 고급사진용 보정 프로그램 (LIGHTROOM 3)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보정프로그램으로써 Adobe사에서 제공하는 RAW파일 뿐만 아니라 JPG파일 사진도 보정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주로 DPP라는 보정프로그램을 사용하다 라이트룸3로 변경한 가장큰 이유는
포토샵에서 가능한 색보정 뿐만 아니라 채도, 명도 등등 다양한 기능을 적절하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RAW파일과 같이 JPG파일도 원본 손상없이 보정후 JPG파일 저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저에겐 가장 매력적이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5. 최고급 프로그램 (ADOBE PHOTOSHOP CS5)
앞에서 서술한 보정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이전에 전 주로 포토샵을 이용하여 사진 보정을 하였습니다.
직업이 그래픽 디자이너 이다 보니 보정프로그램보다는 포토샵 프로그램을 먼저 접한 저로써는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였으리라 생각됩니다.
앞서 소개한 보정 프로그램에서 도저히 잡을수 없는 보정부분에 한해서는 PHOTOSHOP CS5를 사용하여 보정하곤 합니다.
그다지 활용도는 좀 떨어지지만 다단계 리사이즈 할때 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이렇게 소개를 하니 너무 많은 프로그램을 활용하는거 같지만 사실 그 활용도에 있어서의 편리함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가볍게 보정해야 할 사진을 잘 모르는 또는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려서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호미로 막을건 호미로 막고 가래로 막을건 가래로 막자는 주의라서 ^^

여러분들도 제 글을 보시고 이렇게 까지는 아니지만
초, 중, 고급 형식으로 3가지나 혹은 2가지 정도는 가볍게 다룬다면 활용도와 시간 절약에 도움이 될까 하구 글을 올립니다.


"지극히 제 개인적인 주관에서 초, 중, 고급으로 나눈것이니 오해는 마세요"








반응형

'사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Tamron 렌즈군 정리  (0) 2012.02.22
SONY 카메라 제품군  (2) 2012.02.18
소니 렌즈군  (0) 2012.02.03
소니 NEX-7  (0) 2012.02.03
Canon EF 50mm 1:1.8 II 개봉기 (일명 쩜팔렌즈)  (0) 2012.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