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보정 어렵지 않아요/포토샵 강좌 / 사진보정

2012. 6. 19. 01:47사진강좌



포토샵보정

포토샵 보정하는거 참 어렵고도 쉬운작업입니다.
어떤일이건 알면 쉽고 모르면 어렵겠죠..

이거 하나만 알고서 응용하시면 아마 포토샵 보정 아주 쉬울겁니다.
나만 알고있는게 아니라 포토샵 좀 다룬다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모르시는 분이 대부분 많아서 포스팅해 봅니다.

일전에 X드리 화장품 회사 리플렛 제작할때 사용하던 방법인데요
사진이란게 사실 제품립스틱을 바르고 촬영해도 제품과 동일한 색상이 나오기 힘듭니다.
대부분 모델에 중점을 두고 찍기 때문에 립스틱 바른 입술은 뒷전이 되기 일수죠..
그래서 대부분 포토샵으로 후보정을 통해서 실제 제품과 동일한 칼라가 나오게 합니다.

그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주 쉬우니 따라해 보세요 ^^
아래 방법은 입술에만 국한되는게 아니니 이 방법만 익혀놓으면 사실상 포토샵 보정 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래사진은 초상권 떄문에 외국배우 케이트 베킨세일 입니다. 구글에서 펌했습니다.
원본과 같이 배우 입술이 연한색인데요 이 입술을 섹시하면서 입술윤곽이 살아나게 보정해 보고자 합니다.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의 색상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니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꼭 익혀두세요 ~

 


 
-----------------------------------------------------------------------------------------------------------

먼저 원본사진을 불러와야 겠죠...
불러와서 아래사진과 같이 보정하고자 하는 부분을 대략 선택을 합니다.
그리고 Ctrl + C 와 Ctrl + V를 하면



아래와 같이 레이어가 하나 형성됩니다.

 


새로 생성된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칼라를 변형해 볼텐데요 개인의 취향에 맞게 또는 다양한 적용 가능합니다.
칼라를 더할 수도 뺼 수도 있어며, 명도와 채도 여러 형태의 툴을 사용해서 자기가 표현하고자 하는 칼라를 적용하면 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의 툴이 있습니다.

 



그럼 이 툴을 찾느라 고생하시지 마세요 포토샵 프로그램 상단 메뉴에 보시면
(영문프로그램이라 영어로 표기하겠습니다.) Image -> Adjustments 안에 모두 있는 메뉴들입니다.



위의 여러가지 툴중에 한, 두가지만 적용하셔도 원하는 칼라가 나온다면 OK 버튼을 누르시고 다른 툴은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디까지나 칼라를 만들기 위한 툴이기에 원하는 칼라만 나오면 다른 툴 사용안하셔도 됩니다.
전 개인적으로 좀 진한 붉은색을 선택하여 적용하였습니다.
좀 색이 연한듯 하여 Curves를 이용하여 붉은색이 진 붉은색이 되게 하였습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모든 준비는 끝입니다. 설명을 하다 보니 어렵운듯 사진이 많지만 사실 한두번 해 보시면 아주 아주 쉽습니다.
이제부터가 중요합니다.
입술외엔 나머지 부분을 지워나가시면 되는데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하단에 레이어 부분에 마스크가 생겼습니다.
맨 아래 마스크 부분을 클릭하시면 생깁니다.
그리고서 왼쪽상단에 Brush를 선택하시어 Size와 Hardness를 조절하여 입술 주변 부위를 지워나가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Hardness 값을 잘 조절하셔야 합니다. 값을 0~100% 까지 적용해서 한번 사용해 보시면 쉽게 아실거라 생각됩니다.

 



아래와 같이 입술 주변부위를 Brush를 이용하여 지워 나가시면 됩니다.



입술 주변을 다 지우셨다면 이빨도 깔끔하게 지우시면 됩니다.
팁!! 간혹 이빨이 누른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지금의 보정 방식과 동일하게 새하얀 이빨을 만들수 있습니다.



완성된 사진입니다. 비교하기 쉽게 보정 전, 후 사진을 합성해서 올립니다.



보정 전, 후 사진




이와 같이 손쉽게 칼라를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전혀 어색한 부분없이 후 보정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사실 요즘 포토샵 프로그램이 좋아져서 이와 같은 방법을 하지 않고도 칼라 보정이 어느정도는 가능합니다. 그러나 그 방법은 말 그대로 어느 정도 입니다.
제가 소개한 방법은 보색으로의 보정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시말해 파란색 입술에서 붉은색 입술로도 색 보정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위와 같은 보정 방법은 입술에만 국한된 보정 방법이 아닙니다. 얼굴전체 또는 머릿결 전체 눈화장시, 아이라인 적용시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니 꼭 익혀 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상 허접한 포토샵 후 보정 포스팅 이였습니다.


휴 힘들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