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수채화 느낌을 살려보자/사진강좌

2012. 9. 18. 15:52사진강좌


일전부터 조금씩 조금씩 포스팅글을 정리하다 이제야 포스팅 하게 됩니다.

 


이런 강좌 형식의 포스팅은 처음이라 부족한 부분이 많아도 이해해 주세요...
여러 이웃블로그님들께서 무척 궁금해 하시는거 같아 별반 신기할 것도 없는 개인적으로 아는 상식을 최대한 쉽게 포스팅해 보고자 합니다.

우선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첨부해둔 파일을 다운로드 하셔야하는데요
첫째, Actions 파일과 Brush 파일입니다. 영어라고 어렵게 생각치 마세요 ^^ 이 두개의 파일을 포토샵 프로그램내에 들어가셔서 각각의 폴드에 넣으시면 사전 준비 끝~ (아주 쉽죠~)
    
   

Dry Media Brushes.abr

Brushes 파일 저장 경로는 (C드라이버 -> Program Files -> Adobe -> Adobe Photoshop CS5(프로그램버전에 따라 다를수 있슴) -> Presets -> Brushes 에 Brushes파일을 저장해 두시면 되며..
   
   

스케치.atn

Actions 파일 저장 경로는 (C드라이버 -> Program Files -> Adobe -> Adobe Photoshop CS5(프로그램버전에 따라 다를수 있슴) -> Presets -> Actions

위와 같이 다운로드 하셔서 각각의 경로로 저장하셨다면 사실상 모든 작업은 끝난거나 마찮가지 입니다.


이제 포토샵을 실행하셔서 각각의 파일들이 제대로 적용되어 있나를 확인하시고 확인되셨다면 스케치 느낌을 살릴 사진을 불러옵니다.
맨 먼저 Actions 항목에 보시면 스케치라는 액션이 생성되어 있는걸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놈을 클릭하시구 아래에 ▶ 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프로그램 혼자서 아래와 같은 레이어파일을 하나 생성해 줍니다. 아주 친절하죠 ^^
(주의 : 너무큰 사이즈의 이미지는 하시면 다른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가로 1200픽셀에 최적화 한 액션파일입니다.)


위와 같은 레이어가 생성되었다면 이 레이어를 선택하시고 상단의 메뉴중에 Image -> Adjustments -> Hue/Saturation 을 선택합니다. (단축키 Ctrl+U)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생기는데요 여기서 Saturation을 -100 으로 하시면 칼라이던 이미지가 흑백으로 바뀌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OK를 클릭 하시고..


다음은 흑백으로 된 레이어를 선택하신 상태에서 마스크 버튼을 클릭합니다.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마스크가 생성됩니다.


위의 모든 작업이 성공적으로 되었다면 이제부터가 진짜 작업입니다. 지금까지는 사실상 포토샵 프로그램이 작업한것이지만 이후 부터는 프로그램을 다루는 사람의 몫입니다.
어떻게 작업을 하느냐에 따라서 똑 같은 사진이라고 해도 여러가지의 느낌을 살릴수 있으며, 결코 똑 같은 수채화 느낌을 살리긴 힘든, 수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Brush 항목을 보시면 이전에 보지 못한 Brush가 있을겁니다. 이것을 선택하시고...


아래와 같이 생긴 Brush를 선택합니다.


칼라 바레트에 검정으로 선택된 것을 확인하시어 Opacity 조절과 Brush 사이즈 조절 하셔서 지워 나가시면 됩니다.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Opacity를 너무 진하게 하시거나 Brush사이즈를 너무 작게 또는 크게 하시면 안됩니다. 적당히 조절 하셔야 합니다. 몇번 해 보시면 쉽게 아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이제부터는 사용자 마음입니다. 제가 관여할 수 없는 부분이며 결코 관여해서도 안되는 부분이기에 어떻게 Brush를 조절하고
지워나가느냐에 따라 한장의 사진으로 여러장의 수채화 느낌의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기만의 감성적인 수채화 사진을 만들어 보세요.....


이상 허접한 수채화느낌의 사진 만들기 강좌 였습니다.
※※ 참고로 제가 가진 포토샵 프로그램은 CS5 입니다.






반응형